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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9/19][MK][Biz times][View & Outlook] 미래 모빌리티 `주문형 서비스`가 대세…자율주행차 최대 장벽은 기술 아닌 규제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0. 14:41

    자율주행 전문가 니콜라우스 랭 BCG 모빌리티 혁신센터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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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메리카의 실리콘 밸리를 포함한 중서부 한개대와 스웨덴 예테보리, 싱가포르 등 전 세계에서 최근 벌어지는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운행은 100여건에 이른다. 특히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성패가 운행법제와 관련 인프라를 정비하고 사건의 책임과 보험처리, 보안문제 등 여러 측면에서 글로벌이 확립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업계에서는 자율주행차 관련 글로벌 어떻게든 주도권을 잡으려는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자동 운전의 세계라고 할지에 관해서 특히 주목할 것은 미국 보스턴 이어서 2016년 12월 자율 주행 차 가이드 라인 그록죠록화을 돌리고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을 비롯한 35의 중소 기업이 모인 세계 연합이 자율 주행 자동차 실증 시험 장소로 선택한 곳이기 때문이었다 보스턴 실증 시험 결과는 지난해 6월 세계 경제 포럼(WEF)미래 모빌리티 이니셔티브로 BCG의 협업을 거친 뒤 발표됐다. 이 시험 결과에 따르면 미래의 모빌리티 대세는 주문형(온디맨드) 모빌리티 서비스가 차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것으로 보스턴 하나 값 전체 차량 운행 30Percent가 주문형 서비스에 바뀔 전망이었다 주문형 모빌리티 시대에 자율주행차는 이동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도시 전체의 공간과 제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BCG분석에서 공유 자율 성주 이상 차로로써 도로 위를 다니는 차량 대수는 15Percent감소하지만 모든 차량의 총 이동 거리는 16Percent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동 시간도 4Percent감소하고 교통 체증이 개선되는 양상을 보였다.보스턴 시험보고서의 공저자 중 한 명인 BCG 모빌리티 혁신센터의 니콜라우스 랜 대표는 보고서에서 "보스턴 시의 주요 성공 요인은 협업하는 리더십"이라며 "정부는 자율주행차 중소기업과 긴밀한 협업을 이끌어 도시 자체를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과 대표는 보스턴 프로젝트 외에도 불구하고 20년간 50개국 이상의 시장에서 자동차 산업과 자율 차·공유 차량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의로 명성을 쌓아 왔다. 매화경제 비즈 타임스는 최근 방한한 그를 만본인 인터뷰했다.다음은 그와 한가지 문답한 스토리. 왜 자율주행차의 시험장소로 실리콘밸리 같은 미국 중서부 본인의 싱가포르가 아닌 보스턴을 택했나.우리는 공유자율주행차가 미래에 중요한 운송수단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 택시와 자율주행 버스 등에 대해 여러 도시와 협력하고 있다.보스턴을 선택한 것은 당시 보스턴 시장을 비롯해 시험 주행을 위한 수준 높은 정치적 합의가 이뤄졌기 때문이었다. 미국 동부 명문대를 비롯하여 기술 스타트업이 프로젝트에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도시이기도 했습니다. 보스턴이 더해진 겨울철 기후와 많은 강설량에서 시험주행 난도가 높았던 배경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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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스턴 테스트 주행 결과 맞춤형 이동성 서비스가 대세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체적인 이동 시간은 4카피.세인트 감소해 전체 차량 대수도 줄어들지만 도심 교통체증은 오히려 심해진다는 결론이 본인 온건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그 결과는 기존의 운송수단을 너로 운영하면서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동수단을 선택할 수 있을 때 나타난다. 특히 도심에서 사람들은 지하철을 타는 대신 단거리 자율주행 택시를 타려고 한다. 이동비용 면에서도 비슷하기 때문이었다 이 때문에 추가적인 교통혼잡이 빚어질 수 있다. 이 대책으로는 자율주행택시 이용률을 높이겠다는 본인의 자율주행 전용차도를 만들어 운영하면 될 것이다. 가장 친환경적인 비결은 각자 자기 소유의 자율주행차를 공유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었다 자율주행 택시 대신 공유 자율주행 셔틀을 타게 해야 한다. 결말, 다양한 모빌리티 수단을 지렛대로 활용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교통 규제할 수 있다.댁이 보는 자율주행의 미래 시나리오는 어떤 모습인가. 규제당국이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상용화 면에서 2025년에는 자율 주행 기술은 완전히 현실화할 것으로 보인다. 자율주행차가 제대로 운송수단으로서의 기능을 하려면 규제환경부터 정비해야 한다. 도로교합격 운송 규제뿐 아니라 보험 영역과 문제 처리 등 관련 사항을 모두 바꿔야 한다. 언제나 그랬듯이 자율주행의 규제 장벽은 기술 장벽보다 매우 높다. 미국은 변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중국도 아시아에서 변화를 이끌 것이다 뚜렷한 규제 개선 없이 유럽 등 본인의 나머지 지역이 변화에서 뒤처질 것을 걱정하고 있었다.-인구밀도가 높고 교통혼잡이 심한 서울에서 자율주행 차량이 기존 차량을 모두 대체할 수 있나.▷보스턴의 사례를 참고로 하면 서울은 기존 대중교통의 밀도가 높기 때문에 자율주행버스가 다른 수단보다 선호되는 것 같다. 다만 자율주행버스로는 기존 대중교통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 자율주행버스는 기존 운송수단이 취급할 수 없는 운송목적에 맞춰 본인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본다. 요즘 새롭게 떠오른`마이크로 모빌리티`는 처음~3마일을 이동하기 위한 수단으로 걷기와 자율 주행 택시의 한가운데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본인의 눈이 내리는 악천후로 수요가 어떤 영향을 받는지 주의해야 한다. 수소차는 인구밀도가 높고 고비용 수소충전 인프라 설치효율이 높은 한국과 Japan에게만 적합한 운송수단이었다. 독일은 전체 인구 중 60퍼.세인트 이상이 첫 00만명 미만의 소도시에 거주하고 있어 초기의 막대한 충전 인프라 투자가 필요한 수소의 차는 실현 가능한지 상가 없다. 미국도 마찬가지다.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을 주도하려면.▷ △ 이동할 계획 수립 △ 이동 수단의 분할 선택 △ 이동 일정 짜기 △ 경로 모니터링 △ 이동 요금 결제의 5가지 요소를 통합적으로 갖춘 모빌리티 플랫폼이 미래를 변화시킬 것이었다. 모든 기업이 이러한 초등 모빌리티 플랫폼이 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5가지 요소를 통합한 플랫폼만이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핀란드의 위크(whim) 같은 플랫폼은 일부분을 이미 실현하고 있다.모빌리티 플랫폼은 동시에 디지털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모든 비즈니스 생태계에는 디지털 네트워크가 존재하게 되었다. 전기 자동차, 본인 코넥티도우카ー을 만들려면 최소한 파튼데 쿠사가 첫 5~20개, 본인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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